신체적 변화
1. 먼저 젖꼭지 색의 변화를 살펴보세요. 평소 색보다 불그스름해지고 약간 부은 것처럼 보이는지 확인해 보아요. 이런 징후는 보통 수정이 된지 2-3주 정도 지나면 발견돼요. 2. 임신 4-5주 차가 되면 허리가 두꺼워지고 배가 나오기 시작해요.
팁
강아지가 임신한 것이 맞다면 일찍부터 음식 양을 늘려서는 안 돼요! 임신 3기가 되었을 때 좀 더 많은 양의 음식을 먹어야 하기 때문이에요.
3. 임신 3기 (6-9주차)에는 배가 동그랗게 팽창해요. 모유를 생산하기 위해 젖샘이 발달하여 더 눈에 띄게 부어오르게 돼요.
팁
이 때가 되면 새끼 강아지가 자궁에서 움직이기도 해요! 강아지 옆구리에 주름이 생길 때 손바닥을 갖다 대면 새끼 강아지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.
행동적 변화
1. 모든 강아지들은 임신에 다르게 반응해요. 초기부터 조용해지고 더 피곤감을 느끼는 강아지도 있어요. 그러나 평균적인 암컷 개는 임신 3기 전까지는 평소와 똑같이 행동해요. 그러다가 3기가 되면 신체가 커져서 돌아다니기 힘들기 때문에 더 많은 수면을 취하고 싶어해요. 2. 입맛에도 변화가 생겨요. 임신 후반기로 갈수록 자궁이 배를 많이 차지하여 많은 양의 음식을 먹을 수 없어요. 그래서 간식 등을 자주 조금씩 먹고 싶어해요. 3. 보금자리를 만드는지 지켜보세요. 새끼를 낳을 때가 되면 어미 개는 보금자리를 만들기 시작해요. 이불이나 옷가지를 외딴 곳에 모으는 것이 바로 보금자리를 만드는 행동이예요.
팁
보금자리를 만드는 시기는 2-3주차부터 새끼를 낳기 2-3일 전까지 매우 다양해요!
최종 팁
암컷 개가 발정이 나면 몇 주 후에는 실제로 임신을 하지 않고도 임신 징후를 보일 수 있어요. 임신 여부를 확실히 확인하기 위해서는 동물병원에 가는 것이 가장 좋아요.